본문 바로가기

다음 여행지를 기약하는 기록

타인의 삶과 행복, 비교는 정말 잘못된 것일까?

반응형

Dole Plantation, Feb. 2024 photo by jamjamzo

 타인과 나의 삶을 비교하는데 우리는 시간을 소모하곤 한다. 앞으로 나의 삶을 나아가는데 있어 비교를 통해 데이터를 쌓고 결정할 수 있으니 어쩌면 비교가 득이 될 수도 있겠다.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보고, 얼추 따라하면서 보다 나은 삶을 꿈꾸기도 한다. 이런 비교만 있으면 참 좋을텐데... 

 가장 가까운 사람의 업적 및 성취를 결과만 놓고 판단하며 자기 자신과 비교를 하기도 한다. 심지어 자기 자신이 아닌 자기가 가진 인간관계를 통틀어 비교를 하곤 한다. 나의 부모는 소위 말하는 흙수저고, 교육도 많이 받지 못해 나를 왜 이렇게 키웠을까? 혹은 내 자식은 다른 집 자식처럼 똑똑하고 성실하지 않을까? 왜 고학력을 받을 수 없는걸까? 

 사실 얕은 비교, 즉 질투에서 끝나면 그나마 정신승리 되는거다. 깊게 나의 삶과 발자취를 떠오르며 타인과 비교하게 되면 오히려 자신을 더 혐오하게 될 수도 있다. 내가 누군가를 비교하기 시작할 때, 내가 잘난 것은 보이지 않는다. 나도 이만큼 성장했고, 이만큼 가졌는데 왜 저 사람만큼 행복해 보이지 않을까? 

 누군가에게 위로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상대보다 더 우울한 사연을 들고 오는 거라고 들었다. 일시적일순 있지만 참... 그게 통한다. 나보다 우울한 사람을 통해 내 삶에 감사함을 느끼는 것. 사람들은 남들과 비교하지 말라고 하지만, 어쩌면 비교는 나는 위로해줄 수 있는 유일한 창구일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타인과 나에 대한 비교를 하되, 대상의 기준을 너무 높게 잡지 마세요. 라고 정정하자. 

 대상의 기준을 높게 잡지 않았는데, 혹시 그 대상이 나보다 더 잘 나가는 것 같다구요? 진짜 높게 잡지 않은 것... 확실하죠?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