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책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반응형

 

 제임스 클리어는 미국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라고 한다. 블로그 월 방문자 수 100만 명, 구독자 수 50만 명의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파워블로거이자 <뉴욕타임스>베스트셀러 작가다. 그는 야구선수로 촉망받는 선수였는데, 경기 중 얼굴뼈가 30조각이 나는 사고로 인해 잠깐 야구를 쉬게 되었다. 그는 그 기간동안 좌절하지 않고 습관 형성으로 그의 인생을 180도 바꿔 놓았다. 처음 이 책을 읽으면서 오? 말이 되는데?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다. 솔직히 나는 자기계발서를 읽는 것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다. 굳이 인용을 하자면 '에릭 와이너'의 <행복의 지도>에서 '영국'편을 읽다가 보면 영국사람들이 자기계발서를 읽는다는 것은 자신의 나약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 그들은 자기계발서를 읽지 않는다고 한다. 나는 솔직히 그 말에 공감했기 때문에 읽을까 말까 고민했지만 그래도 요즘 나의 최고 관심사인 '습관'에 관한 책이니 한 번 읽어 보았다. 

 의외로 책의 내용은 좋았다. 이 사람이 파워 블로거라서 그런지 몰라도 내용요약하며,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능력이 대단했다. 특히 아주 작은 습관으로 형성했던 자기 자신에 대한 이야기라서 그런지 꽤 과학적으로 신빙성을 가지며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일단 Part1에서 나는 이미 제임스클리어에게 반했을 지도 모른다. 이 사람은 처음에 내가 어떠한 습관을 만들기 전에 나의 정체성을 먼저 확립하라고 말한다. 정체성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일단 말은 쉽다. 그리고 할 수 있지, 당근! 근데 어떻게 정체성을 확립해야하는지 좋은 예를 보여준다. 목표와 정체성을 헷갈리지 말라는 것이다. 어쩌면 나는 가끔 목표에 그치는 사람이었을지도 모른다. 

목표 정체성
나는 올해 마라톤을 뛸거야 나는 달리기를 좋아해서 꾸준히 하는 사람이다.
나는 올해 책 100권을 읽을거야 나는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이 책은 꾸준한 습관을 형성하는 방법을 표로 요약정리까지 해주는 친절함을 발휘했는데, 그 부분은 아래에 나중에 두고두고 기억할 참고 내용으로 적어둬야 겠다. 마지막 Part6은 제아무리 좋은 습관이라 할지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습관에도 적성이 있다는 것이다. 나는 아침에는 모든 일이 집중이 되지 않고, 예민하고 피곤하다. 하지만 새벽의 고요함과 그 밤시간이 나에게 집중이 잘 되는 것이다. 아마도 내가 생산적인 일을 해야 한다면 밤시간이 제일 잘 맞는 것 같다. 평생을 아침형인간이 되기를 열망해왔지만, 나는 결국 올빼미족이다. 이렇듯 나의 본질과 적성에 맞게 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한다. 뭐든 '나'를 알아가는 과정은 매력적이다. 

 

<좋은 습관 만드는 법> <나쁜 습관 버리는 법>
첫 번째 법칙. 분명하게 만들어라 첫 번째 법칙.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1. 습관 점수표를 활용하라.  1. 신호에 노출되는 횟수를 줄여라.
2. 실행의도를 이용하라. '나는 [언제][어디서][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3. 습관 쌓기를 이용하라. '[현재의 습관]을 하고 나서 [새로운 습관]을 할 것이다.  
4. 환경을 디자인하라. 좋은 습관의 신호를 분명하게, 눈에 보이게 만들어라.  
두 번째 법칙.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두 번째 법칙.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1. 유혹 묶기를 이용하라. '하고 싶은 행동'을 '해야 하는 행동'과 짝지어라. 1. 마인드세트를 재구축하라. 나쁜 습관을 피했을 때 얻을 이득에 초점을 맞춰라.
2. 당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적인 집단에 들어가라.  
3. 동기부여 의식을 만들어라. 어려운 습관을 행동으로 옮기기 직전에 좋아하는 뭔가를 하라.  
세 번째 법칙. 하기 쉽게 만들어라. 세 번째 법칙.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1. 마찰을 줄여라. 당신과 좋은 습관 사이의 단계들을 줄여라. 1. 마찰을 증가시켜라. 당신과 나쁜 습관 사이의 단계들을 늘려라.
2. 환경을 갖춰라. 좋은 습관이 더 일어나기 쉽게 환경을 준비하라.  2. 이행 장치를 이용하라. 당신에게 이득이 될 습관으로 미래 선택들을 제한하라.
3. 결정적 순간을 완전히 체득하라. 거대한 영향을 가져올 작을 선택들을 강화하라.  
4. 2분 규칙을 이용하라. 2분 또는 그 이하로 실행할 수 있을 때까지 습관을 축소하라.  
5. 습관을 자동화하라. 미래 행동을 이끌어내는 기술과 장치에 투자하라.  
네 번째 법칙.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네 번째 법칙.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만들어라
1. 강화 요인을 이용하라. 습관을 완수하면 즉시 스스로 보상하라.  1. 책임감 있는 파트너를 찾아라. 누군가에게 당신의 행동을 감시해달라고 부탁하라.
2.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즐겨라. 나쁜 습관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라. 2. 습관 계약을 하라. 나쁜 습관의 대가를 공적이고 고통스러운 것으로 만들어라. 
3. 습관 추적을 하라. 습관 추적을 계속하고 흐름을 깨뜨리지 마라.  
4. 두번 거르지 마라. 한 번 걸렀을 때 즉시 궤도로 돌아가라.  

 

 올해 내가 갖고 싶은 습관과 버리고 싶은 습관을 좀 고려해봐야 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