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책

눈먼 자의 도시, 주제 사라마구, 시력의 본질

반응형

 

출처: 예스24


줄거리

 "Blindness"는 1995년에 출판된 José Saramago가 쓴 소설이다. 이 소설은 이름 없는 도시를 통해 빠르게 퍼지는 실명 전염병(백색 실명)에 대한 이야기다.

 소설은 한 남자가 신호등에서 차 안에서 기다리고 있는 동안 설명할 수 없는 실명 전염병으로 시작된다. 실명은 "우윳빛이 도는" 흰색으로 묘사되며 빠르게 퍼져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당국은 버려진 정신 병원에서 감염된 개인을 격리함으로써 대응한다. 첫 번째 시각 장애인 그룹 중에는 남편과 함께 있기 위해 시각 장애인인 척하는 의사의 아내가 있었고, 시각 장애인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정신병원의 상황은 급속히 악화되고 있었다. 상황에 압도된 정부는 점점 더 권위주의적이 되어 시각 장애인들이 스스로를 보호하도록 내버려 둔다. 수용소 내부에는 소수의 개인들이 긴밀한 공동체를 형성하며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한다. 의사의 아내, 의사, 검은 안경을 쓴 여자, 검은 안대를 한 노인과 같이 서술자만 알고 있는 중심 인물들은 수많은 도전과 고난에 직면해 있다. 이 그룹은 식량 부족, 비위생적 환경, 끊임없는 폭력과 혼돈의 위협에 직면해 있다. 절박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연대와 연민의 순간을 찾는다. 의사의 아내는 다른 사람들을 돌보고 지원하는 그룹의 도덕적 중심으로 등장한다. 

 실명 전염병이 정신 병원의 벽 너머로 퍼지면서 사회는 무너지고 도시는 혼돈과 폭력에 빠진다. 이 참상 속에서 캐릭터들은 인간성을 유지하고 삶의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결국 전염병이 가라앉고 사람들은 시력을 되찾기 시작하며 이야기가 끝이 난다. <눈먼 자의 도시>는 권력, 도덕성, 인간 본성, 사회 구조의 취약성을 주제로 탐구하는 생각을 자극하는 소설이다. 그것은 인간 조건에 대한 심오한 알레고리 역할을 하며 육체적 감각을 넘어서는 실명과 시력의 본질에 대한 질문을 제기한다.

 


 

백색 실명으로 초래된 사회적 문제

<눈먼 자의 도시>에서는 실명을 경험한 등장인물들이 직면한 사회적 문제들이 참혹하게 묘사된다. 

  • 격리 및 검역: 시각 장애인은 당국에 의해 버려진 정신 병원에 강제로 격리되었고, 그들은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 스스로를 보호해야 했다. 외부와의 접촉 부족은 고립을 악화시키고 취약성을 심화시켰다.
  • 사회 질서의 악화: 전염병이 확산됨에 따라 사회 구조가 급속히 붕괴되었고, 시각 장애인들은 당국의 안내나 도움 없이 방치되어 법과 질서가 무너지고 있었다. 사람들은 식량과 보급품을 비축하고 폭력, 절도 및 기타 형태의 착취가 만연하게 되었으며, 맹인은 여전히 ​​시력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학대와 착취를 당했다.
  • 정체성 상실: 정신병원에 수용된 맹인은 개인의 정체성을 박탈당하고 "의사 부인", "검은 안경을 쓴 소녀", "안대를 한 노인"과 같은 설명으로만 언급되었다. 이러한 개성의 상실은 그들의 비인간화에 기여하고 그들을 이전의 삶으로부터 더욱 고립시켰다.
  • 기본적 욕구 부족: 망명 시설 내에서 맹인들은 심각한 식량, 물, 위생 시설 부족에 직면해 있었다. 정부는 적절한 식량을 제공하지 못하여 그들을 열악한 환경에 빠뜨렸고, 자원의 부족은 맹인 인구 사이에 긴장과 절망을 만들었다.
  • 착취 및 학대: 망명 내에서 권력의 역학이 이동함에 따라 일부 개인은 통제권을 장악하고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자신의 위치를 ​​이용했다. 여기에는 성적 착취, 조작,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한 폭력 사용이 포함되었다.
  • 신뢰와 연대의 상실: 사회적 규범의 붕괴는 시각 장애인들 사이의 신뢰 상실로 이어졌다. 의심과 두려움이 그들의 상호 작용을 지배하여 그들이 결속력 있고 지원적인 그룹을 형성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일부 캐릭터는 연대감과 동정심을 유지하여 어둠 속에서 희미한 희망을 제공했다.

 이러한 사회 문제는 극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사회 구조의 취약성과 인간 본성의 어두운 측면을 강조한 묘사는 시각 장애인 캐릭터가 직면한 도전을 강조하고 위기의 시기에 사회 시스템과 개인 윤리가 어떻게 테스트될 수 있는지에 대한 성찰을 하게 한다.

유일하게 시력을 잃지않은 의사의 아내

다음에 다른 사람이 된다면, 내가 어떻게 그이를 계속 사랑할 수 있을까, 무슨 감정으로 사랑을 할까. 전에 우리가 볼 수 있었을 때도 눈이 먼 사람들이 있었잖아요. 지금과 비교하면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지, 일반적인 가정은 볼 수 있는 사람의 가정이었고, 따라서 눈먼 사람들도 눈먼 사람들의 감정이 아니라 성한 사람들의 감정을 가지고 있었어, 그런데 이제 눈먼 사람들의 진짜 감정들이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어. 아직도 시작일 뿐이야, 지금은 그래도 우리가 가졌던 감정에 대한 기억에 의존해 살고 있잖아, 지금 삶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아는 데는 눈이 필요 없어, 과거에 누가 나더러 언젠가 사람을 죽일 것이라고 말했다면, 나는 그것을 모욕으로 받아들였을 거야, 하지만 나는 이미 사람을 죽였어. 

 의사의 아내는 이 그룹이 가하는 위험을 인식하고 취약한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문제를 직접 해결하기로 결정한다. 자기 방어 행위와 그룹의 안녕을 보호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의사의 아내는 폭력적인 파벌의 구성원 중 한 명을 죽인다. 이는 공동체의 약하고 취약한 구성원의 생존을 보장하고 균형을 회복하기 위한 절박한 조치였다. 의사의 아내는 보호자의 역할을 맡아 폭력에 의지함으로써 어려운 결정을 내리고 전염병 이후 등장한 어둠에 맞서려는 의지를 보여줬다. 그것은 그녀를 주변 사람들의 안전과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기꺼이 하는 복잡하고 도덕적으로 갈등하는 캐릭터로 묘사된다.

 의사의 아내는 의사(그녀의 남편)과 검은 안경을 쓴 여자가 수용소에서 불륜을 저지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그녀는 연민과 복잡한 감정이 뒤섞였다. 그녀가 느낀 연민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인간의 나약함에 대한 이해: 의사의 아내는 특히 그러한 파괴적인 위기에 직면한 인간 관계의 취약성과 연약함을 인식했다. 백색 실명으로부터 모든 사람을 혼돈, 고립, 두려움에 빠뜨렸으며 연결과 친밀감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던 그들은 서로의 동반자 관계에서 위안을 얻었다. 유일하게 시력을 잃지 않았던 의사의 아내는 그들의 나약함을 이해할 수 있었다.
  • 감정적 필요에 대한 공감: 의사의 아내는 의사와 검은 안경을 쓴 소녀의 감정적 필요와 욕구에 공감할 수 있었다. 실명의 경험은 그들의 고립과 절망을 고조시켰고, 그들의 불륜은 그들이 암울하고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위로, 탈출 또는 연결을 찾는 방법이 될 수 있었다.

의사 부인의 연민의 반응이 반드시 불륜을 묵인하거나 변명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히려 그녀의 공감 능력과 극한 상황에서 인간 행동의 복잡성을 파악하는 능력을 강조한다. 그녀의 감정은 캐릭터의 미묘한 묘사와 호세 사라마고가 소설에서 제시하는 도덕적 모호성에 대한 탐구를 반영한다.

 

 이것이 그녀에게 어떤 위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먼저 그 결과를 생각해 본다면, 곧 즉각적인 결과, 확률이 높은 결과, 가능한 결과, 상상할 수 있는 결과를 차례대로 진지하게 생각해 본다면, 우리 머리에 처음 떠오른 생각에 가로막혀 절대 어떤 한계 이상으로 나아가지 못하리라는 것 또한 사실이다. 사람들은 흔히 우리의 말과 행동에서 나온 선과 악이 미래에도 계속해서 살아남는다고 가정하는데, 이것은 상당히 일관되고 균형잡힌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미래에는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난 이후의 무한한 기간이 포함된다. 물론 그 기간에는 우리가 직접 그 선악을 확인할 수도 없고, 그것을 가지고 자축할 수도, 용서를 구할 수도 없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야말로 흔히 말하는 불멸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럴 수도 있겠다. 어쨌든 이 사람은 따라서 묻어주어야 한다. 그래서 의사와 그의 아내는 협상을 하러 갔고, 검은 색안경을 썼던 여자도 비탄에 잠겨, 함께 가겠다고 했다. 양심의 가책 때문이었다. 

결과를 미리 알고 나아간다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검은 색안경을 쓴 여자는 자신의 성추행했던 남자를 반사적으로 응징했을 뿐이었는데, 환경이 열악하여 그의 다리는 썩게 되었고, 그는 군인들에 의해 사살당했다. 그녀가 그를 죽게 만들었던 것은 사실이었으나, 그녀가 예상하고 벌어졌던 결과는 아니었고, 그녀는 그 상황에 최선을 다했을 뿐이다. 그렇지만 사람의 목숨에 비할 잘못이 아니었다고 그녀의 양심은 생각한다. 어쩌면 죽은 자는 말이 없고, 남겨진 자는 고스란히 떠안겨야 하는 마음을 표현한 것이 아닐까?

두세 마디만 나누면 낯선 사람도 불행을 같이 겪는 동반자로 바뀔 수 있었다. 그리고 서너 마디만 더 하면 서로 모든 허물을, 그 허물들 가운데 일부는 정말 심각한 것이었음에도, 용서해 줄 수가 있었다. 당장 완전한 용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해도, 참을성 있게 이삼 일만 기다리면 되었다. 그러면 이 가엾은 사람들이 말도 안 되는 고통을 수도 없이 겪어야만 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 수 있었다. 
의사의 아내는 일어나 창으로 갔다. 그녀는 쓰레기로 가득 찬 거리, 그곳에서 소리를 지르며 노래부르는 사람들을 내려다보았다. 이어 그녀는 고개를 들어 하늘을 올려다 보았다. 모든 것이 하얗게 보였다. 내 차례구나, 그녀는 생각했다. 두려움 때문에 그녀는 눈길을 얼른 아래로 돌렸다. 도시는 여전히 그곳에 있었다. 

 


개인적인 평가

  • 몰입도는요?: ★★★★★
  • 다시 읽을 의향 있나요? ★★★★★
  • 주변사람에게 추천할만한가? ★★★★★
  • 작가의 다른 작품 찾아 읽을 의사? ★★★

서평 호세 사라마구 실명 문학 현대소설 디스토피아 소설 사회적 논평 인간 본성 도덕적 딜레마 캐릭터 분석 전염병 동력 역학 사회 붕괴 고립과 정체성 위기의 윤리 생존과 회복력 우화 어두운 테마 상징주의 임팩트 있는 내러티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