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과 함께 구매한 <자기관리론>. 이 책에도 거의 비슷한 9가지 규칙이 있다.
1. 걱정을 극복하는 원칙을 터득하려는 진지하고도 강한 의욕을 가져라.
2.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전에 각 장을 두번씩 읽어라.
3. 때때로 읽기를 멈추고, 이런 제안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라.
4. 모든 중요한 아이디어에 밑줄을 그어라.
5. 중요한 아이디어에는 모두 밑줄을 쳐라.
6. 이런 원칙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적용하라. 걱정을 극복하기 위한 편리한 핸드북으로 삼아라.
7. 이 원칙들 중 한 가지라도 위반할 때마다 지적해주면 벌금을 내겠다고 친구들에게 제안하라. 공부를 재미있는 게임처럼 만들어라.
8. 매주 진도를 체크해보라. 어떤 실수를 저질렀는지, 또는 어떤 점이 나아졌는지, 미래를 위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자신에게 물어보라.
9. 이런 원칙을 언제, 어떻게 적용했는지 이 책의 여백에 기록해보라.
이 책을 읽고, 실제로 적용해 보았기도 했고 독자에게 제안하는 내용이 쉽게 느껴졌지만 나는 가끔 책대로 하는 것이 어렵기도 했다. 그래서 나를 위해 책의 요약 내용을 남겨두고 두고두고 보고 또 보려고 한다.
1부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1.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2.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2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1.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2. 웃어라.
3.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4.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5.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6.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
3부 엉망이 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
1. 바쁘게 생활하여 마음속에서 걱정을 몰아내라. 바쁘게 활동하는 것이야말로 '쓸데없이 걱정하는 병'에 대한 최선의 치료이다.
2. 사소한 일에 법석을 떨지 마라. 하찮은 일로 자신의 행복을 파괴하지 마라.
3. 걱정을 몰아내기 위해 평균의 법칙을 사용하라.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날 확률이 얼마나 되는가, 자문해보라.
4. 피할 수 없으면 받아들여라. 상황을 바꾸거나 개선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면, '이미 그런것이니, 달리 방법이 없다.'고 자신에게 말하라.
5. 걱정에 대해 손절매 주문을 해두라. 어떤 일이든 걱정의 한도를 정해 그 이상의 걱정은 거부하라.
6. 죽은 과거는 죽은 채로 묻어두라. 톱밥에 톱질하지 마라.
4부 평화와 행복을 가져오는 7가지 마음가짐
1. 우리의 마음을 평화와 용기, 건강, 희망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채워라. 인생은 우리의 생각대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2. 결코, 적에게 앙갚음하려 들지 마라. 그랬다가는 적을 해치기보다는 오히려 자기 자신이 다치게 될 뿐이다. 아이젠 하워 장군이 그랬듯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들을 생각하느라 시간을 단 1분도 낭비하지 말자.
3.
- 감사할 줄 모른느 사람들 때문에 기분 상하지 말고, 아예 그런 기대를 하지 마라. 예수는 하루에 열 명의 나병 환자를 고쳐주었지만, 오직 한 사람만이 감사의 표시를 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우리가 예수보다 더 감사를 받기를 기대한다는 것은 무리이다.
- 행복을 찾는 유일한 방법은 감사를 바라지 말고 베푸는 즐거움을 위해서만 베푸는 것이다.
- 감사하는 마음은 '길러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아이들이 감사하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면, 그들에게 감사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4. 걱정거리를 헤아리지 말고, 자신에게 주어진 축복을 헤아려보라!
5. 다른 사람을 흉내 내지 마라. 자아를 찾고 자기 자신이 되어라. 질투는 무지한 것이며, 모방은 자살행위와 같다.
6. 운명이 레몬을 건네주거든 레모네이드를 만들어라.
7. 다른 사람들에게 자그마한 행복을 주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자신의 불행을 잊어버려라.
5부 걱정을 극복하는 완벽한 방법
1. 기도는 우리를 괴롭히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말로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앞에서 말했듯이, 문제가 애매모호한 상태로 있는 한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2. 기도는 우리가 짊어진 짐을 혼자가 아니라 누군가 함께 나누어지고 있다는 기분이 들게 한다. 때로는 우리의 걱정거리가 너무나 사적인 것이어서 가족이나 친구에게도 털어놓지 못할 때가 있다. 그럴 때는 기도가 해답이다. 우리가 마음이 답답하고 긴장되거나 정신적 고통에 시달릴 때 그것을 남에게 털어놓는 것이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정신과 의사들의 중론이다.
3. 기도는 능동적인 행위의 원칙이 실행되도록 한다. 기도는 행위를 향한 첫 단계이다. 무언가를 성취하게 해달라고 날마다 기도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반드시 기도의 덕을 보게 되는 것 같다. 다시 말하자면, 적어도 그 일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불가사의한 자연의 힘이 우리를 돌보아주고 있는 한, 신의 정의를 가지고 다툴 이유가 없다. 그것을 하나님이라 부르건, 알라라고 부르건, 정령이라 부르건 무슨 상관이랴!
6부 다른 사람들의 비판을 걱정하지 마라
1. 부당한 비난은 흔히 칭찬의 다른 이름이다. 당신이 남들로부터 질투나 선망을 받을 만한 것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죽은 개는 아무도 걷어차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2. 최선을 다하라. 그리고 낡은 우산을 쓰고 비난의 빗줄기가 목덜미에 흘러내리지 않돌고 하라.
3. 우리는 결코 완벽한 사람이 아니다. 그러니 리틀이 했던 방법을 따라해보자. 다른 사람들에게 편견 없고 유용하며 건설적인 비판을 요청해보라.
7부 피로와 걱정을 방지하고 늘 활기차게 사는 6가지 방법
1. 피로해지기 전에 휴식을 취하라.
2. 직장에서 긴장을 푸는 법을 배워라.
3. 가정에서 긴장을 푸는 법을 배워라.
4. 다음 4가지의 좋은 업무 습관을 길러라.
- 당장 처리해야 할 일과 관계없는 서류는 책상에서 치워버려라.
- 중요한 것부터 일을 순서대로 처리하라.
- 문제가 생기면 즉시 해결하라. 결단이 필요한 일이 있다면 미루지 마라.
- 조직하고 위임하고 관리하는 법을 배워라.
5. 피로와 걱정을 방지하려면 일에 열정을 쏟아라.
6. 수면 부족으로 죽은 사람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불면증 자체보다 불면증에 대한 걱정이 더 해롭다.
'그냥,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세랑 소설 11권(1) : 무던하게 코믹한데 깊게 파고드는 이상한 매력 (0) | 2022.11.09 |
---|---|
자유로부터의 도피, 에리히 프롬, 당신이 생각하는 진정한 자유의 의미 (0) | 2022.10.31 |
쇼코의 미소, 한지와 영주 (1) | 2022.10.13 |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0) | 2022.10.06 |
나는 나답게 살기로 했다, 손힘찬 지음 (0) | 2022.08.11 |